국선도

국선도수련의원리

마당쇠2 2011. 11. 1. 19:24

람은 육체 , 정신 , 마음으로 이루어진 존재입니다. 국선도는 단전행공을 바탕으로 육체와 정신과 마음을 함께 닦아 조화적으로 통일시켜주는 수련법입니다.

 
1. 단전호흡

정신적, 심리적 안정과 치유는 호흡을 올바로 하지 않고서는 근본적인 치유가 쉽지 않습니다. 우리 몸 안에서 먹는 땅 기운과 숨쉬는 하늘 기운이 만나는 곳은 하단전 한군 데 뿐입니다. 하단전에서 발전기가 에너지를 생산하듯 기운이 생산됩니다. 이 기운이 생각하고 말하고 행동하는 에너지의 근원이 됩니다.

하단전은 정신을 단전에 집중하면 모든 걱정과 잡념이 없어지는 곳으로 망상과 번뇌가 사라집니다. 올바로 단전호흡을 했을 때 사람은 기운을 얻게 되고 기운이 꽉 찼을 때 머리가 맑아지고 마음 또한 밝아지게 됩니다.

 
2. 육체ㆍ정신ㆍ마음의 관계

몸에 생명력이 충만하면 ,
정신이 맑아지며 마음 또한 맑아집니다.
정신이 맑으면 몸에 생기가 돌고 마음 또한 환해집니다.
마음이 맑아지면 정신이 맑아지며 생명력도 충만해집니다.
국선도는 육체와 정신 마음을 같이 닦아 심신의 건강을 얻게 해주는 최고의 수련법입니다.

몸의 생명력을 정(精)이라 하고,
정신활동을 가능케 하는 힘을 기(氣)라 하며,
마음의 기운을 신(神)이라 합니다.

정(精)은 하복부에 중심을 두고 온몸에 퍼져있고 기(氣) 머리를 중심으로 , 신(神)은 가슴을 중심으로 온몸에 퍼져 있습니다.

이들의 관계를 촛불로 비유해 볼 수 있습니다.
정이 초라면, 기는 불꽃입니다. 또 신은 불꽃에서 뿜어 나오는 빛입니다.
초가 크면 불꽃도 커집니다. 불꽃이 크면 빛도 더 밝아집니다. 이처럼, 정이 충만하면, 기가 장(壯)해지고, 기가 장(壯)하면 신은 더욱 밝아집니다. 정을 충만하게 만들고, 기를 장하게 만들어서, 신을 더욱 밝히는 것이 국선도 수련의 기본원리입니다.